Today I Learned

[내일배움캠프 QA/QC 6기] TIL #023

JiJi0406 2026. 6. 12. 22:04

001

오늘의 코드카타

33. 약수의 개수와 덧셈

 

문제 설명

두 정수 left와 right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left부터 right까지의 모든 수들 중에서, 약수의 개수가 짝수인 수는 더하고, 약수의 개수가 홀수인 수는 뺀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left ≤ right ≤ 1,000

입출력 예

left right result
13 17 43
24 27 52

 

더보기
def solution(left, right):
    answer = 0
    for i in range(left, right+1):
        count = 0
        for num in range(1, i+1):
            if i % num == 0:
                count += 1
        if count % 2 == 0:
            answer += i
        else:
            answer -= i
    return answer

 

이건 도저히 줄일래야 줄일 수가 없더라고...

 

 


 

 

002

기초 프로젝트 : 5일차

 

일단 피피티 최종본 완성했고, 보고서도 다 썼고,,, 월요일에 제출하고 발표할 일만 남았다.

피피티 초안이 대강 완성되고, 팀원분들이 보고서 작성하시는 동안 나는 심화 분석 내용이 좀 부족한 거 같아서 여기만 집중적으로 봤다. 

 

피피티 제작을 제외하면 데이터 분석할 때도, 시각화할 때도 심화 분석 파트를 깊게 파보는데 시간을 제일 많이 쓴 것 같다.

뭔가 조금만 더 하면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 것 같은데... 근데 내 가설을 설명하기엔 근거가 부족한데... 하며 스스로 아쉬운 마음이 자꾸들어서 이 부분을 분석하는 데 엄청 매달렸던 것 같다. (이 내용은 발표가 끝나면 TIL에 한번 풀어보겠다.)

 

그리고 어느정도 완성이 되고 팀원분들께 설명을 드렸는데...

너무 좋게 봐주셔서 얼떨결에 발표회 당일 발표까지 맡게 되어버렸다.........

 

제가요...?

 

ㅠㅜㅠㅠㅠㅜㅠ

솔직히 잘할 자신이 없는데....팀원분들이 나를 너무 과대평가 하고 계신 거 같다는 생각이 자꾸 드는데.... 그래도 이왕 믿고 맡겨주신 거 잘해보자...

 

첫번째 발표회 때도 팀원이 나밖에 남지 않아 반강제적으로 발표까지 하게 되었을 때, 발표를 끝내고 나서는 이제 더이상 발표 안 한다고 다짐했는데 (왜냐하면 너무너무너무 부담됐거든요) 결국 이번에도 하게 되었구나...^^

 

 

 

진짜 세상 참 좋다. 필요한 이미지 있으면 바로바로 고화질로 만들어서 쓸 수도 있고... 시각화 플랏들 제외한 대부분의 이미지들은 내가 지피티로 1분만에 만든 거임...... 너무 신기하다. 고딩 때 발표 참 많이 했는데 그때도 지피티가 있었으면 좋았으련만